본문 바로가기
취미/뮤직이즈마라이프

다이어토닉 코드란?

by 평온한 나무 2021. 6. 21.

다이어토닉 코드란 무엇일까

'어떤 특정한 스케일 위에 그 스케일의 음만을 사용해서 쌓아서 만든 코드들' 이다.

코드는 기본적으로 3도 음정을 쌓은 것이다. (장3도, 단3도 관계없이)

예를 들어, C 메이저 스케일 상에서 다이어토닉 코드를 만들어 보자. 어떻게 하면 될까? 쉽다. 위에 이야기한 것처럼 C 메이저 스케일에서 3도씩 위로 쌓으면 된다.

 

3화음 (근음에서 3도씩 올려가며 3개를 쌓아올린 것)

도미솔 레파라 미솔시 파라도 솔시레 라도미 시레파
I IIm IIIm IV V VIm VIIm(b5)
C Dm Em F G Am Bm(b5)

4화음 (근음에서 3도씩 올려가며 4개를 쌓아올린 것)

도미솔시 레파라도 미솔시레 파라도미 솔시레파 라도미솔 시레파라
IM7 IIm7 IIIm7 IVM7 V7 VIm7 VIIm7(b5)
CM7 Dm7 Em7 FM7 G7 Am7 Bm7(b5)

 

같은 스케일 상에 만들어지는 다이어토닉 코드라도 3화음과 4화음이 있다. 3화음을 쓸 것인가 4화음을 쓸 것인가에 대한 표준은 없지만 보통 강하고 명쾌한, 빠른 곡을 칠 때에는 3화음이 낫고 부드럽고 섬세한 표현을 위해서는 4화음이 낫다. 하지만 이는 느끼는 사람마다 다르므로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표현하기 가장 좋은 화음을 선택하면 된다.

 

로마숫자로 표기한 표기방법은 코드를 분석할 때 유용하기 때문에 많이 쓰인다. 키와는 상관없이 코드 진행을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작곡이나 편곡에 유리하다. 다만 한가지 기억할 것은, 로마숫자는 메이저 스케일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단3도, 증4도 이런 음을 표기할 때에는 bIII, #IV 등으로 표기한다. 코드네임과는 달리 b나 #을 로마숫자보다 앞쪽에 표기한다.

다음 시간에는 메이저 스케일에서 다이어토닉 코드 진행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참고로 이 내용은 요우후 타카시의 "기타로 배우는 음악이론" 책의 내용을 요약한 것이며, 내가 공부하고 기억하고자 정리할 겸 다른 분들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는 마음에 정리한다.

'취미 > 뮤직이즈마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리코드란?  (0) 2021.06.21
메이저 다이어토닉의 코드 진행  (0) 2021.06.21
메이저 스케일이란?  (0) 2021.05.26

댓글